정확한 두께 조절을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스쿼트와 커브현상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스쿼트와 커브 현상은 회전을 많이 줄수록, 거리가 멀어질수록 그 현상이 더욱 커집니다.
모든 수구(가격하는 공)에는 스쿼트와 커브현상이 동시에 일어나며, 강하게 친 공에서는 커브현상이 일어나기 전에 적구와 부딪히는 것 뿐입니다.
사실상 회전을 사용하면서 정확한 두께를 친다는 것은, 측정하기도 어렵지만, 스쿼트와 커브현상에 의해서 더 더욱 어렵습니다.
단지, 최대한 오차를 줄이는 데에 최선을 다하는 것 뿐입니다.
스쿼트
스쿼트란, 수구에 회전을 준 반대 방향으로 휘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오른쪽 회전을 준 경우 회전을 주는 타격에 의해서 수구가 왼쪽으로 잠시 휘어지다가 전진력에 의해서 직진하는 것을 말한다.

스쿼트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 횡회전이 많을수록 커짐
- 스트로크 속도가 빠를 때
- 커브현상이 발생되기전에 공이 부딪혔을 때
커브
커브란, 수구에 회전을 준 방향으로 휘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오른쪽 회전을 주고 수구를 타격한 경우, 수구가 왼쪽으로 잠시 스쿼트가 나다가 당구대 바닥과의 마찰력과 회전력으로 인해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현상이다.

커브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 횡회전이 많을수록 커지며, 하단당점에 갈수록 더욱 커짐
- 스트로크 속도가 느릴 때
- 큐 뒤가 들릴수록 커짐 (마쎄에 가까울수록 더욱 커짐)
회전을 준 모든 공은 스쿼트 후 커브현상이 나타나며, 스쿼트는 커브현상이 일어나기 전 적구와 부딪히는 것이며, 커브는 스쿼트 현상이 끝난 후 부딪히는 것입니다.
오조준
오조준이란, 스쿼트와 커브를 예상하여, 수구와 적구와의 두께 설정 시 약간의 조정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리글
횡회전이 들어가는 모든 수구에는 스쿼트와 커브현상이 발생되며, 스트로크의 속도에 따라서 스쿼트와 커브현상에 의한 적구의 두께가 달라집니다.
스쿼트와 커브현상 줄이는 방법
- 횡회전을 최대한 절제합니다.
- 수구로 먼거리의 적구를 맞출 때는 최대한 횡회전을 절제하고, 스트로크 속도에 따른 오조준으로 오차를 줄입니다.
- 큐가 최대한 수평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 수구를 너무 강하게 스트로크하지 않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