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로크의 속도는 수구의 진로에 매우 큰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당점과 속도의 조합에 따른 분리각의 변화, 쿠션 반발력과 속도에 따른 입사/반사각의 변화와 같이 속도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수구의 진로는 달라지게 됩니다.
자신만의 기준을 잡고, 상황에 맞게 적절한 스트로크의 속도를 조절해 보세요.
속도에 영향을 받는 요소
- 당점과 분리각
- 공의 반발력
- 입사/반사각
- 스쿼트와 커브
기준잡기
당구대의 긴 축을 1레일로 보고 1, 2, 3, 4 레일 속도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합니다.

- 1레일 속도: 짧은 옆돌리기, 뒤돌리기
- 2레일 속도: UMB뱅킹속도
- 3레일 속도: PBA 뱅킹속도
- 4레일 속도: 대회전속도
- 5레일 속도: 최대속도
속도에 따른 변화
당점과 분리각
동일한 속도로 1적구를 1/2 두께로 맞췄을 때, 분리되는 분리각은 1적구는 항상 같지만, 수구는 달라지게 됩니다. 수구의 회전상태가 진행방향의 정방향 회전인지, 무회전인지 혹은 역방향 회전인지, 단순히 구르는 회전인지에 따라서 분리각은 달라집니다. 따라서, 당점을 사용할 때는 항상 그에 맞는 적절한 스트로크의 속도가 필요함을 알아야 합니다.

공의 반발력
수구는 1적구가 부딪히게 되면 이론적인 분리각에 의해 90°도로 진행하다가, 바닥의 마찰력이 작용되는 시점부터 당점의 효과가 나오게 됩니다.
스트로크의 속도가 강할수록 공끼리의 반발력(작용 반작용)의 효과는 오래지속되며, 당점의 효과는 늦게 나타나고, 약할수록 반발력의 지속시간은 짧으며, 당점의 효과는 빠르게 나오게 됩니다.


입사/반사각의 변화
수구의 속도에 따라서 쿠션에서의 반발력에 의해 입사각과 반사각이 달라지게 됩니다.
